본문 바로가기
사회+문화+교육/시대 진단

당신이 원하는 것이 진정 '혁신'이 맞는가!

by Back2Analog 2016. 10. 13.


우리는 무한 경쟁을 앞세운 신자유주의 경제체제 안에서 신자유주의적 사고를 버리지 못하고, 신자유주의가 만든 달콤함 속에서 허우적 거리며, 신자유주의적인 논리로, 신자유주의를 극복해 보겠다고, 아무런 전략도, 전술도 없이, 신자유주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진정으로 이 비인간적인 무한 경쟁의 신자유주의에서 벗어나고 싶은가? 그렇다면 모든 일에 다음의 세가지 원칙을 고수하라!

첫째… 산업자본주의가 만들어 놓은 지나친 분업과 전문화의 관점에 대항하는 전면적인 협업적 자세를 가질 것!
둘째… 강한 목적의식의 결과는 오히려 강한 반발력으로 인해 그 목적과 멀어지므로… 목적은 성장의 과정을 통한 "기대효과"로 얻어지도록 할 것!
셋째… 지금 내 앞에 놓여 있는 모든 현상을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 인식할 것! 그러므로 무리하게 해결하려고 들지 말고, 나와 다른 영역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연결시켜 사회적 성장의 수레바퀴 위에 올려 놓을 수 있도록 전략과 전술을 고민할 것!

덧붙여... 파이의 확대를 통해 늘어난 결과물을, 그 기여한 바에 따라 더 가져가겠다는 발상은 지극히 자본주의적이며, 그나마도 초기 자본주의 때나 가능했다는 사실을 인지할 것! 
무한 파이의 확대를 통해서만 유지가 가능한 정체성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자본주의가 왜 제국주의시대(현재 자원의 폭력적 지배를 통한 파이의 확대)를 거쳐 금융자본주의(미래 자원까지 고갈 시키는 파이의 확대) 시대로 진화 발전해 왔는지 알고 있다면...

@back2analog

댓글0